-
반응형
p35
'목표'는 다름 아닌 성취해야 할 대상이다. 목표는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서 구체적이고 행동 지향적(이상적으로)이어야 하며, 영감으로 가득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수립된 목표는 애매모호한 생각과 행동으로부터 조직을 지켜주는 백신이다.
그 다음으로 '핵심결과'는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효과적으로 마련된 핵심결과는 구체적인 일정을 기반으로 삼고, 곡격적이면서 동시에 현실적이다. 무엇보다 핵심결과는 측정과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나의 뛰어난 제자 마리사 메이어는 이렇게 말했다. "숫자가 포함되지 않으면 핵심결과가 아닙니다.") 핵심결과는 기준을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둘 중 하나다. 중간은 없다. 특정 기간 마지막에(일반적으로 분기 말에) 조직의 구성원은 핵심결과를 달성했는지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목표는 1년 이상 장기간 동안 이어질 수 있다. 반면 핵심결과는 업무 진척에 따라 변화한다. 핵심결과를 모두 성취했다면 목표는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애초애 OKR를 잘못 설계한 것이다).
P185
OKR은 본질적으로 실행 중심적이다. 그러나 실행만 계속해서 이어질 때 다람쥐 쳇바퀴와 같은 암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은 목표를 공격적으로 세워서 많은 부분을 성취하고, 시간을 들여 성취를 들여다보고, '다음으로' 그 주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스쿨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접 경험"에 따른 학습은 "회고, 다시 말해 경험으로 얻은 소중한 교훈을 결함하고, 요약하고, 이해하려는 의식적인 노력과 함께할 때 더 효과적이다." 철학자이자 교육자였던 존 듀이도 비슷한 말을 했다. "우리는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다. (......) 경험에 대한 회고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OKR 주기를 마무리하면서 회고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소개한다.
*목표를 모두 성취했는가? 그렇다면 기여 요인은 무엇인가?
*그렇지 않다면, 성공을 가로막은 것은 무엇인가?
*성취한 목표를 수정해야 한다면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이번 교훈을 통해 다음번 OKR에서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p349
목표는 '무엇'을 말한다. 목표는......
* 목적지와 방향을 가리킨다.
* 공격적이면서 현실적이다.
* 뚜렷하고 객관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성공 가능성을 떠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목표를 달성했다면 구글은 뚜렷한 가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핵심결과는 '어떻게'를 말한다. 핵심결과는......
*측정 가능한 이정표다. 모든 이정표를 거쳤다면 목적지에 도달해야 한다.
*노력이 아니라 결과에 관한 것이다. "조언", "도움", "분석", "참여"라는 용어가 보인다면 그것은 노력에 관한 설명이다. 핵심결과는 이러한 노력이 최종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가령 "3월 7일까지 주요 여섯 팀의 평균 및 테일 레이던시 발표하기."
*완성의 증거를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그 증거는 접근 가능하고 객관적이며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증거로는 변화를 기록한 목록, 문서, 기록, 발표된 기준 보고서 등이 있다.+) 분기별로 세우고는 있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어 읽었다. 국내 기업에서의 적용 예시를 알고 싶어졌는데 브런치를 뒤져보면 나오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밑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2) 2023.08.21 지구에서 한아뿐 (0) 2023.07.15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0) 2023.04.09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 (0) 2023.03.26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0) 2023.03.26